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터리

미래 에너지를 선도합니다

“ SK이노베이션은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개발을 통하여
신에너지 분야에서도 세계 일류 수준의 Technology Leadership을 확보하였습니다. ”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서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현대자동차 그룹, 베이징자동차 그룹, Daimler 그룹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쏘울EV, Ray EV, 니로 PHEV 프로젝트 이미지
  • 블루온, 아이오닉 프로젝트 이미지
  • EV200, ES210 프로젝트 이미지
  • Daimler PHEV (C350e / E-Class) 이미지
2005 - 2012

새로운 시작, 그리고 기술력의 혁신

SK이노베이션은 2005년 하이브리드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착수하고 2006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2010년 국내 최초의 순수전기차인 현대차 “블루온”과 기아차의 “레이”의 배터리 공급 업체로 공식 선정되었으며,
2011년 2월에는 Daimler의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인 Mercedes-AMG 최초의 순수 전기 슈퍼카 모델 SLS AMG E-Cell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2005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착수

  • 2009

    순수 전기차 배터리 개발 착수

  • 2012

    9월 서산 양산#1라인 구축

2013 - 현재

혁신을 기반으로 배터리 사업의 확장

SK이노베이션은 베이징자동차 그룹, 베이징전공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
2013년부터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북경시에 전기택시와 개인용 및 공무용 순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는 글로벌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순수 전기차 “쏘울 EV”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고,
2016년 초에 Daimler 그룹의 주요 차종에 공급하는 대규모프로젝트를 수주, 기술력 및 양산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습니다.

  • 2013

    12월 BESK 설립

  • 2014

    1월 서산 양산#2라인 구축

  • 2015

    7월 서산 양산 #1, #2라인 확장 서산

  • 2016

    서산 양산#3 라인 증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양산 인프라 구축

대전 소재 SK이노베이션 글로벌테크놀로지 100MW 규모의 배터리 양산 라인 구축을 시작으로 2012년 9월 충청남도 서산시에 200MW 규모의 배터리 양산 라인을 구축, 본격적으로 배터리양산체제를 갖추었습니다.
2014년과 2015년 빠르게 증가하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에 맞추어
서산공장 생산 라인을 꾸준히 증설, 년 3만대 수준의 순수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이 가능한 양산 규모를 확보하였습니다.
급격히 성장하는 고객의 물량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6년에도 신규 양산 라인을 증설하였으며,
2017년도에는 본격적인 사업 성장을 위하여 서산에 생산2동 건물 신축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 Battery사업 Value Chain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전극, 분리막에서부터 셀과 팩에 이르기까지
중대형 배터리 사업에 필요한 모든 Value Chain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Battery사업 Value Chain에 대한 테이블 내용입니다.
소재 (Material) 제품 (Product)
  • 高에너지밀도 전극 이미지

    고에너지밀도 전극

  • SK 분리막 (Global No.2) 이미지

    SK 분리막 (Global No.2)

  • 셀 (Cell) 이미지

    셀 (Cell)

  • 모듈 (Module) 이미지

    모듈 (Module)

  • 팩 (Pack) 이미지

    팩 (Pack)

Battery사업 Value Chain에 대한 테이블 내용입니다.
분류 적용 (Application)
자동차용
  • EV (모터만으로 주행)

    EV(모니터만으로 출력) 이미지

    EV(모니터만으로 출력) 이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외부전원, 급속충전기, 모터, 인버터, 배터리, DC, AC, 감속기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차, 엔진 없이 전기 구동 모터와 고밀도의 배터리가 에너지원으로 구동됩니다. 에너지원인 전력은 외부 충전소에서 급속충전과 완속 충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 PHEV (엔진+고출력모터)

    PHEV(엔진+고출력모터) 이미지

    PHEV(엔진+고출력모터) 이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완속충전기, 외부전원, 모터, 엔진, 인버터, 연료탱크, 배터리, DC, AC, 변속기

    기존 HEV에 고출력 모터 및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전기차 주행 구간을 향상시킨 자동차. EV모드와 HEV모드로 주행이 가능하고,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완속충전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HEV (엔진+모터주행)

    HEV(엔진+모터주행) 이미지

    HEV(엔진+모터주행) 이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변속기, 모터, 엔진, 인버터, 연료탱크, 배터리, DC, AC

    내연기관(엔진)과 전기 모터(배터리)라는 서로 다른 두개의 동력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연비가 높고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기타
  • UPS

    UPS 이미지

    에너지원
    전기
    운영특성
    항시 Standby, 문제 발생 시 즉시 안정적으로 전원공급
    배터리특징
    長수명(Calendar Life),
    고출력, 빠른 응답 특성
  • Renewable Energy / Smart Grid

    Renewable Energy / Smart Grid 이미지

    에너지원
    전기, 신재생에너지원
    운영특성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발전, ESS/IT 접목하여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
    배터리특징
    고에너지효율(Round Trip Efficiency),
    빠른 응답 특성, 長주기(Cycle Life) 특성

경쟁력

고품질 습식 분리막 사용

SK이노베이션 리튬이온 배터리는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고품질·고강도의 습식 분리막을 적용, 뛰어난 안전성/내열성 및 사이클 수명을 구현하였습니다.

  • 경쟁사방식(건식) - 상분리 공정에 의한 균인한 기공 형성, SK이노베이션 방식(습식) - Tearing 공정에 의한 불균인한 기공, 핀홀 형성

    고품질 습식 분리막 적용

  • 경쟁사방식 - PE원단에 두텁게 세라믹 코팅을 입히지 않음, SK이노베이션 방식 - PE 원단에 두텁게 세라믹 코팅을 입힘

    얇은 PE원단에 두텁게 세라믹 코팅을 입혀
    박막화, 고강도 및 뛰어난 안전성/내열성을 동시에 구현

  • 경쟁사방식 - 단면코팅, SK이노베이션 방식 -  양면코팅

    PE원단이 수축·용융되는 온도인
    160℃에서 1시간 가열

Pouch 셀 기술 전문성생산 노하우 보유

Pouch 셀 기술은 경쟁 기술인 각형 기술 및 원통형 기술 대비 가볍고 얇게 배터리 셀을 제작할수 있으며, 다양한 셀 설계가 가능하여 차량 모델마다 다른 배터리 설치 공간, 용량 요구 조건에 대한 대응에 유리합니다

고성능 배터리 셀 적용

SK이노베이션은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 구축

기존 고객인 Daimler 그룹, 베이징자동차 그룹, 현대자동차 그룹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더 많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추가적으로 모색하여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